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드시 밀물의 때는 온다

People/부서이야기

by kh2020 2016. 5. 25. 11:33

본문

[철도부, 사우디 메카 TF팀 활동 소개]

 

 

  

[기고] 철도부 조용덕 이사

    

 배고팠던 청년 시절, 그의 초라한 사무실에는 그림 한 장이 걸려 있었습니다. 물 빠진 바닷가 모래톱에 걸터앉은 나룻배 그림이었는데 밑에는 이런 글이 쓰여 있었습니다. “반드시 밀물의 때는 온다. 그 날 나는 바다로 나아가리라.” 이 그림을 바라보며 도약의 날을 준비했던 그 사람의 이름은 철강왕 카네기입니다.

  

  

 우리 철도부는 20159월부터 사우디 메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자체 교육 및 세미나 활동을 통해 철저하게 그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철도부 자체 교육에 참석한 임직원들 모습

 

 사우디 메카 프로젝트는 해외 프로젝트입니다. 따라서 국내 설계 프로젝트와는 달리 해외 설계기준이 적용되었고, 그 적용 기준을 살펴보면 구조물의 경우 AASHTO LRFD, ACI 기준, 토공 및 가시설은 영국의 BS 기준 및 Eurocode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성과품의 경우에도 BIM을 이용하여 제출해야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구조물 설계기준 AASHTO LRFD 적용 관련 토론 중인 모습

  

 우리회사 철도부는 이처럼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빨리 적응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였고, 릴레이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착실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59"AASHTO LRFD에 의한 구조물별 하중 및 하중조합을 주제로 1차 세미나를 열었으며, 이후 매월 자체 세미나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발표내용을 꼼꼼하게 체크 중인 오석원 부사장

  

 우리 철도부의 그동안 세미나 활동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5.09.11 AASHTO LRFD에 의한 구조물별 하중 및 하중조합

  

 1차 세미나는 “AASHTO LRFD에 의한 구조물별 하중 및 하중조합을 주제로 테헤란로 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2015.09.24 AASHTO LRFD에 의한 콘크리트 부재 단면 설계 및 구조 상세

  

 콘크리트 부재 단면 설계 및 구조 상세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TF팀이 아닌 임직원들에게 연구 내용을 전파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2015.10.02 해외사업 설계 사례

  

 싱가포르 메트로 설계자료를 분석 후 D-Wall(지중 연속벽)의 보고서와 계산서, 도면 작성 시 고려 사항을 중점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해외 설계기준 자체 교육 자료

  

 2015.10.30 지하 정거장의 구조 및 가시설 설계

  

 지하 정거장의 구조 및 가시설에 대해 구조해석을 통한 접근 방법을 토의하였으며, 입찰 설계시 제안된 단면의 변경이 필요함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시설 설계를 위해 유로코드에 대한 스터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2015.11.27 지하구조물의 내진 및 지상정거장 라멘 골조 설계, 구조 및 가시설 프로그램 소개

  

 구조물 내진해석과 지상정거장 라멘골조 설계, 설계소프트웨어의 선정을 위한 검토가 시행되었습니다. TF팀 구성 인원이 증가했고, 전파 내용을 듣고자 하는 참석 인원도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2015.12.29 지하구조물의 내구성 및 유로코드를 적용한 가시설 설계

  

 구조물 내구성과 유로코드에 의한 가시설 설계를 주제로 시행되었습니다.

 

메카 프로젝트 세미나 자료

  

 우리 철도부는 2016년 부서 One Thing사우디 메카 프로젝트의 성공완수로 결정하고 그 Action Plan의 첫 번째를 Capability(해외사업 능력배양)로 선정하였습니다. 해외사업 능력배양을 위해 총 9회의 실무교육을 계획하였으며, 이번 교육부터는 실무자들이 직접 설계기준 검토 및 계산서를 작성한 후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로 토의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으려 하였습니다.

  

2016년 철도부 부서 ONE Thing - “사우디 메카 프로젝트 성공완수

 

 2016.03.18 AASHTO LRFD를 적용한 지하정거장 구조설계

  

 20161차 세미나는 AASHTO LRFD를 적용한 지하정거장 구조설계를 주제로 시작되었습니다. 세미나는 토론이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로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고, 그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부서원의 많은 참여와 많은 질문과 토론이 이어졌고 전체적으로 세미나의 퀄리티가 향상되었다는 자평이 이어졌습니다.

  

2016년 부서 ONE Thing을 열정적으로 발표 중인 이계욱 부장

  

 2016.04.01 AASHTO LRFD를 적용한 지하정거장 내진설계

  

 AASHTO LRFD를 적용한 지하정거장 내진설계로 사우디 내진설계 기준과 국내 기준을 비교하였고, 전차 사업인 리야드 내진 설계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BIM 전파 교육 중인 김영덕 대리

  

 앞으로도 우리 철도부는 열정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사우디 메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것입니다. 또한, 처음 수행하는 Design-Build 사업의 좋은 모범이 되어 개인, 부서, 회사 모두의 역량을 한층 강화시킬 것입니다.

'People > 부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vel up! up!  (4) 2016.06.03
‘百聞不如一見’  (1) 2016.05.31
발상을 전환하는 시간이었다  (4) 2016.05.17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실천"  (7) 2016.05.11
건강한 몸에 열정이 깃든다  (5) 2016.05.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