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화HRD] 구조해석 설계실무교육 열려

Education/교육

by kh2020 2017. 7. 25. 10:17

본문

 

[제2회 설계실무 전파교육]

 

 지난 212회 설계실무 전파교육이 테헤란로 빌딩 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철도·구조사업부의 하재우 차장과 최상혁 과장이 강사로 나서 현장 감리원들을 대상으로 구조해석 설계실무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감리CM본부 박순철 이사는 작년부터 시작한 설계와감리 하나되기운동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있습니다. 그중 현장 감리원이 설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실시하는 시공사례 전파교육이 있고, 오늘은 거꾸로 설계 실무자가 현장 감리원을 대상으로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개념 등을 알려주는 교육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교육을 준비하기 전에 현장 감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가시설에 대한 교육을 시작으로 오늘은 두 번째 시간으로 구조 분야에 대한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늘 이 시간을 통해 설계에 대한 구체적인 것까지는 알 수 없겠지만 전체적인 흐름과 개념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는 지반과 구조 분야의 설계변경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늘 강연을 준비하면서 관련된 내용을 특별히 준비해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을 통해 기술자로서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고 교육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하나되기 운동 활성화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감리CM본부 박순철 이사

 

철도·구조사업부 김충식 부사장 인사 말씀

 

안녕하십니까. 설계와감리 하나되기 운동의 일환으로 우리 부서에서 구조분야 설계실무 전파교육을 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날씨도 덥고 업무에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참석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짧은 시간이나마 오늘 준비한 구조계산서의 이해를 듣고 현장에서 감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앞으로 하나되기 운동이 더욱 활성화되고 우리 임직원들의 기술력이 더욱 향상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발표 도중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질문을 많이 해주시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석한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철도·구조사업부 김충식 부사장

 

구조 계산서의 이해

 

 1부는 구조계산서의 이해라는 주제로 철도·구조사업부 하재우 차장이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한계상태설계법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발표 중인 하재우 차장

 

 발표순서는 <구조계산 개요> <구조계산서 구성 및 순서> <한계상태설계법-하중, (, 전단, 기둥)부재, 노출등급> <감리현장 주요 설계변경 사례>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0123456789

 

 하 차장은 오늘 발표한 내용은 최근 적용하고 있는 설계법인 한계상태설계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최근 설계법이 한계상태설계법으로 변경됨에 따라 기존 설계법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입니다한계상태설계법은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인 설계법입니다. 특히 우리가 앞으로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한계상태설계법은 꼭 필요합니다. 오늘 이 시간을 통해 참석해 주신 여러 임직원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고 강연자로 나선 소감을 밝혔습니다.

 

반복교육이 최고입니다. 우린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MIDAS CIVIL을 이용한 구조해석

 

 2부는 ‘MIDAS CIVIL을 이용한 구조해석을 주제로 철도·구조사업부 최상혁 과장이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발표순서는 <구조물 설계> <구조물 모델링 및 해석> <구조물 단면설계>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구조해석 프로그램 MIDAS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 중인 최상혁 과장

 

 특히 최 과장은 참석자들에게 구조해석 프로그램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직접 MIDAS 시연 동영상을 직접 제작하여 발표하였습니다.

 

 

 강연을 마치고 질의응답 시간과 참석자들 간의 토론을 통하여 설계와 현장의 정보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며 설계와감리 하나되기제2회 설계실무 전파교육을 마무리했습니다.

 

01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