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철길 위에 세운 환승센터 개통       

       

 지난 1일 우리나라 최초의 '철길 위에 설치된 환승센터'라는 특성을 지닌 경부선 오산역 환승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이 환승센터는 철도와 전철, 시외버스, 택시, 승용차 등의 교통수단들이 모두 한 곳에서 환승이 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철저히 이용자 중심의 One-point 환승체계를 갖추게 된 것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환승센터 주변에 복합문화광장을 조성을 마무리하고 2019년까지 600면 이상의 주차 시설도 확충할 예정이어서, 이곳은 향후 경기 남부의 교통 핵심지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타 지자체에서도 오산역 환승센터를 벤치마킹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날 개통식에는 국토부 맹성규 차관, 오산시 곽상욱 시장, 국회의원 안민석 의원, 철도청 관계자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총사업비 538억 원이 투입된 오산역 환승센터 건설공사에 우리 건화는 감리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상징성 높은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준공

       

 사실 예전에는, 철도 선로 사이에 철도시설 외 타목적 시설물을 단 한 개라도 설치하려면 안전을 위한 여유 공간 확보 등 선결해야 할 난제가 많아 논의의 대상이 되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오산역 환승센터의 경우, 경부선 선로 사이에 40개가 넘는 교각을 설치해야 했기에 당연히 불가능한 공사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던 공사였습니다.

       

       

 그래서 타당성조사 단계에서 우리회사가 제시한, 철도 상부에 환승센터를 건설하겠다는 아이디어는 국내 사례가 전무한 획기적인 것이었기에 관계자들이 무척이나 놀랐다는 후문입니다. 이렇듯 오산역 환승센터는 우리 건화와 인연이 깊은 프로젝트였습니다. 우리회사가 2012년에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2013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수행했고, 이후 감리까지 맡았던 프로젝트였기 때문입니다.

       

 감리업무를 앞장서서 지휘한 이재훈 단장은, 이러한 공사의 특성을 고려하여 무엇보다도 안전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과업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 노력들을 높이 평가받아 이날 개통식에서 이 단장은 공로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설계와감리 콜라보'의 대표적인 사례

       

 '철길 위의 환승센터'라는 새로운 시도를 성공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에는 우리회사 설계(구조교통계획)와 감리 두 부문이 설계 단계부터 준공 단계까지 긴밀한 협조체계를 가동시켜 왔습니다.

       

       

 덕분에 올해 시무식에서는 '설계와감리 하나되기 운동'을 모범적으로 전개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설계요원의 현장견학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20171, 건화 '설계와감리 하나되기' 실천 우수상 수상

       

       

20171, 건화 신입사원 연수교육 시 현장견학

       

       

20173, 국토매일 "국철 등 4대 교통 혼잡 오산역 통합 환승센터로 교통중심지 거듭난다" 보도

       

       

20173, 건화 승진자 연수교육 시 현장견학

       

       

 오산역 환승센터의 개통과 이재훈 단장의 수상을 축하드리고, 우리회사 현장감리원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Posted by kh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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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강경진 2017.11.14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오산 출신의 오산시민 입장에서, 환승센터는 지역 주민이 실제로 오랜기간 숙원해 왔던 사업입니다. 제가 중고등학교 때는 버스 3~4대 정도 승차하는 아주 조그만한 버스터미널 이었는데, 이제는 수원역사 같이 큰 환승센터가 생겼으니까요. 제가 건화를 다니고 있다는게 자랑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2. 문형택 2017.11.15 0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화와 신성 공동도급으로 수행한 '오산역환승센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으로 교통계획부 박완용부사장님은 곽상욱 오산시장님과 함께한 홍콩, 싱가포르의 사례조사가 본 사업 성공에 큰 역할이 되었다고 하십니다.

    입사동기 철도·구조사업부 권재완이사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철길위에 버스정류장, 허브 앤 스포크’(Hub &Spoke) 방식으로 버스노선체계를 잘 보완해 나가면 시민들에게 엄청난 교통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이러한 오산역 환승센터의 경험과 지식이 현재 추진중에 있는 동탄2신도시내 SRT동탄역의 입체적인 버스환승체계 검토뿐만아니라 올해 11월 15일 착수하는 '킨텍스역 복합환승센터 사업타당성검토 및 개발컨셉등 기본구상(안) 용역' 수행하는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김병호 2017.11.15 0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개통을 축하드립니다.

  4. 이용범 2017.11.15 09: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산역 환승센터의 개통을 축하합니다.
    철로 위 야간작업을 강행해야 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재훈 단장님을 비롯 감리원 분들이 한마음으로 뭉쳐
    건설공사를 잘 마무리하신데 대해 경의를 표합니다.
    환승센터 설계부터 준공까지 충실한 컨설팅을 아끼지 않은
    구조분야 권재완 이사님도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5. 이연희 2017.11.15 0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재훈 단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공로상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6. 이재훈 2017.11.15 1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분들 도움으로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7. 백샛별 2017.11.15 1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통을 축하하며..
    단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2년 저도 잠시.. 오산역 환승센터 구축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용역 때 보고서 참여하여
    몇장썼던 프로젝트가.. 5년(?)만에 현실화 되었네요..

    정병훈 차장님(?)과 통화했던 기억이 있는데.. 사진속에 낮익은 분들이 보이시네요.. 그사이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셨네요..^^

    도시의 인프라를 계획, 설계, 감리까지...
    시민의 생활의 편리과 쾌적성을 주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불현듯..

    콘덴싱 볼일러 선전처럼 .. 지구는 구하지 못해도..
    내사는 지역을 행복하게 하는 직업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

    단장님 공로상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8. 박완용 2017.11.15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산역 환승센터 개통을 축하드리며,그 동안 수고한 감리단장등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사는 설계(교통계획부,구조부).감리에 참여하였고, 특히 오산시의 적극적인 의지로
    시장님과 환승시설이 발달되어있는 홍콩,싱가포르의 주요도시를 시찰을 간 기억이 선합니다.

    우리 교통계획부는국내 최대의 환승센터의 실적과기술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9. 조민현 2017.11.15 16: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성공리에 환승센터 공사를 마무리하고 개통까지 수고하셨읍니다. 그리고 축하합니다.

    우리회사가 타당성조사, 기본계획,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건설사업관리까지 건설 전과정을 수행한 프로젝트라서 더더욱 의미가 남다르고 축하할 일입니다.

    우리가 바라는 토탈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좋은 사례가 될것입니다.

    그간의 시행착오와 노우하우, 경험을 잘 다듬고 살려서 또다른 멋진 일을 도모하는데 좋은 반석같은 기초가 되리라 믿습니다.

    이번 일을 잘 평가하고 체계화하고 파일링하여 앞으로 또 다른 사업의 교과서로 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