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축하합니다

기술사 합격을 축하합니다

kh2030 2024. 6. 3. 11:01

 

 

 

 

 

단지설계부 오주영 부장

 

Q. 기술사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특별히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은 분이 계신다면?

우선은 아내와 아이의 응원에 힘입어 기술사 시험에 합격한 것 같습니다.

항상 할 수 있다고 응원해주는 가족이 있기에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합격 소식을 듣고 제일 먼저 생각난 분은 누구인가요?

아내와 아이입니다 평일에는 늦은 시간까지 도서관에 있느라 아이와 아내랑 같이 지내지 못해서 가장 먼저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Q. 모두 몇 번의 시험을 응시하신 건가요?

122회부터 132회까지 11번 응시했네요. 그 중 122회, 123회는 중간에 나와서 제대로 시험 본 것은 9번 봤네요, 필기합격은 131회 면접은 132회에 합격하였습니다.

 

Q. 업무도 바쁘고 부서 내에서 역할도 많은데, 시험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평일 야근이 없을 때는 저녁 먹고 바로 집 앞 도서관에서 11시까지 공부했구요 주말에는 아침부터 도서관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내가 밥만먹고 튀냐라고 자주 했었구요..ㅎㅎ

 

Q. 그렇다면 기술사를 준비하면서 ‘이것만은 내가 강점이었다’라는 것이 있었나요?

시험이 길어지다 보니 꾸준함으로 승부한 것 같습니다. 이번시험에서는 내가 제일 오래 공부해서 다 쓸 수 있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시험에 임했습니다.

 

Q. 기술사 취득하기 위해서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요소를 5가지만 뽑는다면?

1. 꾸준함

- 시험은 언제 될지 모르는 마라톤 같습니다. 매일 매일 하루 1~3문제 정도 푸는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2. 체력

- 회사일 이후에 공부해야해서 체력이 필요합니다. 집에 도착해 책을 펼치면 졸린 눈 비비는 경우가 많았는데 체력이 좋으신 분들은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3. 가족의 응원

- 공부를 하려면 가족과 지내는 시간이 줄기 때문에 가족이 응원이 필요합니다.

4. 차별화

- 기술사 시험은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인 것 같습니다. 이에 남들과 다르게 논문, 학술지 등을 확인하여 남들과 차별화에 힘썼습니다.

5. 정신력

- 시험결과를 받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Q. 앞으로 계획해 놓은 새로운 목표가 있나요?

현재는 새로운 목표를 정하지는 않았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합니다.

 

Q. 전공 분야를 선택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단지설계부는 전 공정을 다루는 분야라 별도의 전문분야 자격증이 없습니다. 전 공정을 다루는 시공이 단지부와 비슷하다고 생각 들어 선택하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기술직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이 기술사 자격증이 숙제로 마음 한 켠에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간절히 바라면 이뤄진다고 하니 도전하셔서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도로공항부 김도완 차장

 

 

Q. 기술사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특별히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은 분이 계신다면?

적극적으로 지지해 준 아내와 아들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도로공항부 김병수 부서장님을 비롯하여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임직원분들 모두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Q. 합격 소식을 듣고 제일 먼저 생각난 분은 누구인가요?

아내와 아이들이 생각났습니다. 아내가 공부를 하는 내내 육아와 집안일을 1년동안 독박으로 했기 때문에 미안하고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어린 우리 아이들은 제가 공부를 할 때면 같이 공부하자며 옆에 앉아있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Q. 모두 몇 번의 시험을 응시하신 건가요?

운이 좋게도 첫 시험에서 합격을 했습니다. 정말 운이라고 밖에 표현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Q. 업무도 바쁘고 부서 내에서 역할도 많은데, 시험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시험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기술사 시험과 제 자신에 대한 SWOT분석부터 시작했습니다. 7시 출근해서 1시간, 점심시간 1시간, 퇴근 후 2~4시간 이렇게 틈틈이 공부를 하였습니다. 잠은 하루 4시간으로 줄였던 것 같습니다.

 

Q. 기술사 취득하기 위해서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요소를 5가지만 뽑는다면?

1.자신만의 작전을 짜기: 자기 자신과 시험을 객관화시킬 수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체크리스트 만들기:위 작전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내 상태가 어느 정도에 있는지 명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명확한 목적의식 세우기:어설프게 시작하거나 쉽게 포기할 것 같다면 좀 더 목적의식을 뚜렷하게 하고 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절제능력:공부를 하는 1년 동안 축구를 제외하고는 여가시간을 보내지 않은 것 같습니다.

5.주변에 공부하고 있다는 표현을 할 것:떨어지거나 의욕을 잃었을 때 등의 상황이 오지 않도록 의지를 다져 공부를 더 독하게 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Q. 앞으로 계획해 놓은 새로운 목표가 있나요?

시공기술사, BIM전문가, CVS/CVP가 다음 목표입니다. 당장은 가족과 시간을 보내려합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짧은 시기 안에 기술사를 취득하게 되어 다른 선배님들에 비해 더 큰 감사를 느끼는 하루가 되고 있습니다. 항상 격려해주고 배려해주신 팀원 분들과 도로공항부 임직원 부모님, 스승님, 친구, 동료 여러분과 FC건화 팀원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