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지반터널부 김영근 부사장

 

 

◼  또 한권의 책을 만들다

 

터널공학 분야에서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는 가장 중요한 관심 분야로, 최근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크고 작은 터널 사고로 인하여 공사중의 안전관리(Safety Management)는 필수불가결한 관리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 중요한 축이 바로 리스크 관리로서 터널공사 전 과정에 걸쳐 위험요소(Hazard)를 사전에 확인하고 정량적으로 위험도(Risk)를 평가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영국 등의 선진국에서 발전하여왔고, 국제터널협회(ITA)를 중심으로 국제표준기준으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시대가 변화가 발전함에 따라 건설 패러다임도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경제성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한 건설공사는 이제 안전성과 환경성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터널공사중 안전사고문제는 공기 및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제3자의 인명 손실과 대외 이미지에 대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게 되고, 이에 대한 책임 또한 더욱 무겁게 부과되는 현실임을 고려한다면, 지하터널공사에서의 안전관리는 가장 중요한 핵심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지하터널공사에서 공사중 사고를 최소화하고, 적정한 공사 및 공사비를 감당할 수 있으며, 안전을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관리방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고민이 시작되었으며, 영국, 싱가포르, 호주, 캐나다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정량적인 리스크 평가를 반영한 안전관리가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큰 지하터널공사에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지하터널공사의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지하터널공사의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리스크 관리에 대한 국내 터널 기술자의 생각은‘과연 리스크 관리기법을 국내 터널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까?’하는 회의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 터널현장에서 리스크 관리에 대한 기술적 경험과 적용 실적이 없는 상황에서 적정한 위험요소의 선정과 리스크 평가 그리고 리스크 관리에 체계적인 검토와 연구가 반드시 요구된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터널공사에서 리스크 관리 및 안전관리에 고민하는 설계나 시공을 담당하는 터널기술자들에게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참고도서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터널공사에서의 리스크 평가와 안전 관리에 대한 기술적 이해와 특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하고자 관련 기술의 분야별 자료를 중심으로 본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끝으로 터널지하공간학회 학회지에 원고 집필과 게재를 과감히 수용해 주신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회장 이석원 교수와 편집이사 김범주 교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난 3년 동안 본 기술강좌를 읽어 주시고 응원해주신 터널지하공간학회 회원들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책 발간에 도움을 주신 씨아이알 관계자분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 한권의 책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항상 우리 터널공학 분야가 자리매김하고 더욱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과 그러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함께하는 모습을 그려봅니다. 또한 모든 터널기술자들에 정말로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이 되기를 바랍니다.

 

 

◼  터널 리스크 안전관리

 

Why 왜 리스크 관리 인가?

 

지하터널공사는 지반 불확실성(Uncertainty)으로 인하여 공사중 리스크가 가장 큰 공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터널 공사중 보다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한 안전 관리는 사고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공기 및 공사비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관리방안이 되고 있다. 본 책에서는 선진국에서의 리스크 관리방법을 중심으로 앞으로 지하터널공사에서 수행되어야만 하는 정량적인 리스크 평가와 안전관리방안에 대한 토론과 논쟁을 기술하고 있다.

 

What 무엇을 담고 있는가?

 

본 책에는 국제터널협회(ITA), 영국, 프랑스, 덴마크, 이탈리아, 미국, 싱가포르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리스크 관리에 대한 기준과 규정을 중심으로 실제 터널공사에서의 리스크 평가 및 적용 사례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강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영국터널학회/토목학회(BTS/ICE)
제2강 터널공사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 국제터널협회(ITA)
제3강 터널공사 리스크 관리 실무 코드 국제터널보험자그룹(ITIG)
제4강 지하터널공사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 미국지하공간협회(UCA)
제5강 싱가포르 지하공사 리스크 안전관리 싱가포르 국토교통부(LTA)
제6강 도심지 기계화 터널공사에서의 리스크 관리 이탈리아(P.Grasso/RMP/PAT)
제7강 국내 지하터널공사 안전관리 제도와 체계검토 국토교통부 지하안전영향평가 등
제8강 해외 터널공사에서 리스크 평가 적용사례 싱가포르/캐나다/호주 등 적용사례
제9강 터널링에서의 지질 불확실성과 리스크 평가 EU/덴마크(E.H.Stille/RMS)
제10강 지질 및 지반 불확실성과 리스크 특성화 프랑스터널지하공간학회(AFTES)
제11강 도심지 터널 지하안전영향평가와 안전관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국토교통부
제12강 대심도 도심지 터널 건설 영향과 안전성 평가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서울시

 

How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본 책은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KTA) 기술지(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에 게재된 기술강좌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저자의 터널에서의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해외에서의 다양한 터널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지난 3년간 총 12번의 강좌를 통하여 만들어졌다.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널 리스크 안전관리』책자 발간  (0) 2021.07.22
Posted by kh202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