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제5회 설계와감리 하나되기 시공사례 전파교육] 

 

 국내 공공 건설엔지니어링 발주제도는 설계와 감리를 분리하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엔지니어들은 설계 전문, 감리 전문으로 양분되는 양상을 보여 왔고, 이는 엔지니어에게 분명히 핸디캡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통합적 능력을 보유한 기술자들이 아주 드물어졌고, 특히 양 부문이 통합 발주되는 해외시장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타파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은 통합형 엔지니어를 육성하기 위하여 우리회사는 설계와감리 하나되기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운동의 다양한 액션플랜 중의 하나로 시공사례·설계사례 전파교육이 있습니다. 시공사례 전파교육은 터널 분야를 시작으로 도로포장, 상하수도, 지하철 9호선 고속터미널역 TRCM 교육으로 이어졌고, 설계사례 전파교육은 흙막이 가시설, 구조 분야의 교육 등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135회 설계와감리 하나되기 시공사례 전파교육이 테헤란로 빌딩 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강의의 주제는 교량 공사 시 문제점 및 대응방안이었으며, 감리CM본부 이연희 이사(조리~법원 간 도로확포장공사 감리단)가 진행하였습니다.

 

교량 시공의 경험을 열정적으로 설명 중인 이연희 이사

 

 과거 설계를 하다가 지금은 감리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이 이사는 강의에서 현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설계 시에도 어떻게 일을 꾸며 나갈 것인가 그리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고 해결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서 미리 인식하고 이해하는 업무진행방식이 중요한 것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조리~법원 간 도로확포장공사는?

 

 이 사업은 조리읍 등원리에서 법원읍 대능리를 잇는 13.7km라는 비교적 긴 연장의 도로와 터널 1개소, 지하차도 1개소, 교량 19개소 등 다수의 입체교차로가 포함된 사업입니다. 조리~법원 간 도로는 주변 도로와의 효율적인 교통망 체계를 구축하여 광탄 시가지의 교통난 해소 및 인근지역 소재 4천여 개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리~법원 간 도로확포장공사 사업은 10년의 과업 기간을 거쳐 올해 10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이 현장은 권종구 단장의 주도 하에 설계와감리 하나되기 운동을 앞장서서 실천하는 모범 현장이기도 합니다. 우리회사 도시단지부, 도로공항부, 지반터널부, 철도·구조사업부, 교통계획부, 우간다 도로관리청 등이 차례차례 현장을 견학하였고, 2017설계와감리 하나되기실천 우수 현장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조리~법원 간 도로확포장공사의 감리단장인 권종구 전무

 

현장을 방문한 설계요원들에게 공법현황을 자세히 설명중인 이연희 이사

 

십자블럭영구앵커+텍솔 녹생토 공법이 적용된 대절토 비탈면이 뒤로 보인다.

 

멀리 보이는 연풍교와 호명터널

 

도로·교통 관련 설계 부서원들의 현장방문을 기념하며...

 

 

 시공사례 전파교육의 진행을 맡은 감리CM본부 도진현 부사장은 설계하는 데 있어서 현장의 개념은 큰 도움이 된다. 이 교육을 통해 서로에게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계속해서 설계와감리 하나되기 운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이날 교육에는 철도·구조사업부에서 20여 명의 임직원이 참석하여 열의를 보였습니다. 강연을 마친 후 열띤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습니다. 특히 철도·구조사업부는 학구적인 부서 분위기만큼이나 열정적으로 교육에 참석하고 많은 질문을 쏟아내기로 유명합니다. 최근 들어 제3연륙교 실시설계 수주와 계속해서 이어지는 수주 소식까지! 좋은 흐름을 타고 있다는 것이 참석자들의 눈빛과 목소리에서도 느껴졌습니다.

 

 

 이번 교육을 위해 많은 준비로 수고해주신 이연희 이사와 감리CM본부 스태프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시공사례·설계사례 전파교육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5회 시공사례 전파교육 - “교량 공사 시 문제점 및 대응방안의 발표 자료는 [건화인의 방 지식iN 기술공통(설계)]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Posted by kh202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