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바시] 14일 간의 욕구 발견 프로젝트

Education/교육

by kh2020 2015. 10. 22. 13:48

본문

[김주현 / 이우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교사인 저에게 가장 중요한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 그 단어는 바로 '욕망'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무엇이 될지라도 어느 하나의 욕구(욕망)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과는 뭔가 함께 시작해 볼 수 있거든요.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인터넷에서 짧은 3분짜리 동영상을 하나 보게 되었습니다. 그동영상은 미국의 맷 커츠라고 하는 분의 강연이었는데요. 30일 동안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라는 강연이었습니다        

       

 이 분이 강연을 마치면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 있는 말을 남겼는데요. 바로, 굉장히 크고 멋진 도전 너무너무 좋다. 하지만 우리 일상에서 작은 도전과 작은 변화야 말로 지속 가능할 수 있고, 사실은 지속 가능한 것이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라고 하는 아주 중요한 메시지를 던져주었습니다. 이 영상을 딱 보자마자 제 마음속에는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도 해보고 싶다! 그런데 교사잖아요. 그래서 혼자 하기에는 뭔가 아까운거에요. 그래서 우리 아이들을 꼬시기 시작했습니다. 같이 하자!

         

            

 30일 동안 우리 아이들이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해서 꾸준히 해 나간다는 것이 환경적으로 그렇게 녹록치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과감하게 반을 뚝! 잘랐습니다. 그리고 15일도 날짜 계산하기 힘드니까 14일로, 2주일로 우리의 프로젝트는 진행하도록 하자라고 생각했습니다. 14일 프로젝트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14일 프로젝트의 규칙

    

- 주제는 어떤 것이든 가능해요

   

- 나쁜 습관을 고치거나 새로운 습관을 들이기 위한 도전도 물론 좋아요

  

- 진로 방향과 연관 지어 주제를 정하면 더 좋아요

   

- 부모님과 상의하지 않기!^^

      

    

 가장 중요한 규칙입니다. 절대 부모님과 상의하지 않기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하려고 하면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욕망 발견 프로젝트인데 부모님의 욕망을 주입하기 시작합니다. ‘이번 14일 동안 너 방청소 너무 안하는데 복잡한거 하려고 하지마, 방청소 한 번 14일 동안 꾸준히 해보자.’ 근데 절대 안됩니다. 그것은 부모님의 욕망이지 아이의 욕망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14일 동안 꾸준히 하는 것.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 규칙입니다. 이 규칙만 지킬 수 있으면 어떠한 주제를 잡아도 괜찮습니다.

 

 

  

 교육과 관련해서 굉장히 유명한 말이죠.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하지만 저는 이 말을 훨씬 더 좋아합니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지 말고 그 물고기가 얼마나 맛이 있는지 그 맛을 경험하게 해줘야 한다고. 14일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해서 저절로 진로를 찾게 되는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단 한 번이라도 자신의 욕망에 귀 기울이고 자신의 욕망을 따라 사는 그 삶이 어떤 맛인지를 진하게 경험했던 친구들이라면 분명 스스로 저 거친 바다를 뚫고 나가 자신만의 물고기를 길어 올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주현

 이우중·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로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과 14일 동안 한 가지 주제를 정해서 자신의 마음속 깊이 있었던 욕구, 어떠한 이유에서든 접어둘 수밖에 없었던 그러한 욕구들을 한 번씩 끄집어내어 14일 동안 꾸준히 도전해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 프로젝트를 마친 후, 학교에서 비춰진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세바시에 나오게 되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