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터널맨 김영근 부사장, 대한토목학회 저술상을 수상하다

Story/축하합니다

by kh2020 2022. 1. 26. 10:45

본문

건설관련산업 종사자들에게 핫이슈로 떠오른 ‘중대재해처벌법’이 1월 27일부터 본격 시행되었습니다. 우리회사도 자체적으로 「안전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하는 등 재해 예방에 필요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때맞추어, 지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리스크가 매우 큰 지하터널공사의 안전관리를 다룬 김영근 부사장님(지반터널부)의 저서 『터널 리스크 안전관리』(2021년)가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고 있고, 이러한 노력들 덕분에 김 부사장님은 대한토목학회 저술상을 수상하였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 편집자 주

 

[기고] 김영근 지반터널부 부사장

 

축하 꽃다발과 함께, 대한토목학회 저술상 상패

 

터널기술의 선진화·현장화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1월 14일 대한토목학회 정기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대한토목학회 총회에서는 2021년도 학술분야, 논문분야 및 저술분야 등에서 그 업적이 인정되는 분들에게 2021년 학회상을 수여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는데 영광스럽게도 제가 2021년 대한토목학회 저술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집필하여 발간된 『터널 리스크 안전관리』가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광을 얻었습니다. 터널 및 지하공간 분야에서의 다양한 현장경험과 탁월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기술자들이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 업무를 꾸준히 수행함으로서 터널기술의 선진화 및 현장화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며, 대한토목학회 등을 포함한 전문학회에서의 적극적인 학회 활동과 기술포럼 및 기술세미나에서 발표와 강의를 통하여 터널 기술자들과 소통과 교류에 지속적으로 노력한 열정을 높이 평가받은 결과라 생각됩니다.

 

2021년 창립 70주년을 맞이한 대한토목학회는 국내 토목분야를 대표하는 전문학회로서 토목공학의 발전과 기술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회원수 26,000여명의 국내 최대학회입니다. 대한토목학회 회장으로는 상지대학교 이승호 교수께서 2021년도에 53대 회장으로 역임하였고, 그 뒤를 이어 2022년도 54대 회장으로 명지대학교 김철영 교수께서 취임하였습니다.

 

대한토목학회 저술상 수상 장면, (정기총회 유튜브 중계화면)  

 

저서 소개 『터널 리스크 안전관리』

 

지하터널공사는 지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공사중 리스크가 가장 큰 공사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터널 공사중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한 안전 관리는 사고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공기 및 공사비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관리방안이 되고 있습니다. 본 책에서는 선진국에서의 리스크 관리방법을 중심으로 앞으로 지하터널공사에서 수행되어야만 하는 정량적인 리스크 평가와 안전관리방안에 대한 토론과 논쟁을 기술하였습니다. 본 책에는 국제터널협회(ITA), 영국, 프랑스, 덴마크, 이탈리아, 미국, 싱가포르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리스크 관리에 대한 기준과 규정을 중심으로 실제 터널공사에서의 리스크 평가 및 적용 사례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강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영국터널학회/토목학회(BTS/ICE)
제2강 터널공사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 국제터널협회(ITA)
제3강 터널공사 리스크 관리 실무 코드 국제터널보험자그룹(ITIG)
제4강 지하터널공사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 미국지하공간협회(UCA)
제5강 싱가포르 지하공사 리스크 안전관리 싱가포르 국토교통부(LTA)
제6강 도심지 기계화 터널공사에서의 리스크 관리 이탈리아(P.Grasso/RMP/PAT)
제7강 국내 지하터널공사 안전관리 제도와 체계검토 국토교통부 지하안전영향평가 등
제8강 해외 터널공사에서 리스크 평가 적용사례 싱가포르/캐나다/호주 등 적용사례
제9강 터널링에서의 지질 불확실성과 리스크 평가 EU/덴마크(E.H.Stille/RMS)
제10강 지질 및 지반 불확실성과 리스크 특성화 프랑스터널지하공간학회(AFTES)
제11강 도심지 터널 지하안전영향평가와 안전관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국토교통부
제12강 대심도 도심지 터널 건설 영향과 안전성 평가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서울시

 

책의 주요내용은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기술지(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에 게재된 기술강좌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저자의 터널에서의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해외에서의 다양한 터널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지난 3년간 총 12번의 강좌를 통하여 만들어졌습니다.

 

『 터널 리스크 안전관리 』   표지와 들어가는 말

 

엔지니어의 길 - 감사함으로

 

1993년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이후 28년 동안 시공사 및 엔지니어링사와 같은 현업에서 터널 및 암반분야에 대한 현장 경험과 전문지식을 쌓아왔으며, 특히 호주 및 싱가포르에서의 해외엔지니어링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터널 및 지하공간분야 기술 발전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최근 도심지 대심도 터널 프로젝트 활성화와 함께 터널 기계화 시공기술 및 지하터널공사에서의 안전관리가 주요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전문기술에 대한 기술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터널설계 및 엔지니어링 실무』, 『도심지 터널 로드헤더 기계굴착가이드』, 『터널 리스크 안전관리』 등을 발간하여 터널기술의 글로벌화와 실용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왔습니다.

 

또한 엔지니어로 살아온 치열한 경험을 기반으로 『G벤져스를 꿈꾸는 터널맨 이야기』를 집필하여 전문가로서의 철학과 엔지니어로서의 자긍심을 후배기술자들에게 전달하여 토목분야에 대한 비전과 미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터널 전문가로서 토목학회를 중심으로 국가적인 초고속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해저터널과 같은 국가 메가 프로젝트 구축에 대한 기술적 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있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한 엔지니어의 경험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한권을 책을 인정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특히 늘 가족같은 우리회사 지반터널부 직원 모두에게 고맙습니다. 엔지니어로서 열심히 달려온 길을 기반으로 우리회사와 부서가 더욱 자리매김하고 발전하는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