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pecial Lecture Series] 지구 온난화가 만든 기후 위기

Education/교육

by kh2020 2023. 6. 16. 12:44

본문

 [Special Lecture Series]는 젊고 건강한 기업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인문·사회·자연과학 등의 분야에서 건화인들이 업무와 일상생활에 기초 지식으로 활용할 만한 콘텐츠들을 새롭게 소개합니다.  - 편집자 주

 

국종성 교수 / 포항공과대학 환경공학부

 

지구 온난화가 일으키는 복합 현상들 (출처 : 카오스 사이언스 동영상)

  내용 요약

 

- 지구 온난화는 해수면 상승을 가속화시켜 도시 위기를 낳고 있다.

- 지구 온난화는 극한 현상을 강화시키고 폭염, 가뭄, 산불, 생태계 붕괴 등의 복합 현상을 일으킨다.

- 산불의 증가는 대기 오염을 일으켜 기후 변화를 가속화하는 악순환을 일으킨다.

 

해수면 상승 추이 (출처 : 카오스 사이언스 동영상 )

 영상 개요

 

업로드 날짜 - 2022. 8. 30

러닝 타임 – 34분 05초

 

 


카오스 사이언스 유튜브 채널 소개

 
카오스 사이언스는 KAOS재단에서 운영하는 ‘기초과학’을 위한 채널로 물리천문,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기초적인 자연과학과 수학 등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흥미롭게 소개하고, ‘기초과학’과 ‘과학적 사고방식’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2012년 개설 이래로 구독자 25만명, 1천 4백여 개의 방대한 기초과학에 관한 전문적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KAOS재단은 인터파크 창업자인 이기형 이사장이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KAOS재단 홈페이지 https://ikaos.org/kaos/index.php

 

기후변화는 인류가 직면한 위기이자 동시에 국가간의 정치·경제적 권력 지형을 새롭게 재편할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기업들에겐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되었습니다. 풍력,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환경을 비롯한 연관 산업으로의 시장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집중 호우로 인한 대심도 터널, 방재 언덕 등 방재  기술력이 중요시되고, 도시 개발에서 기후 변화가 필수 환경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우리 건설엔지니어링 업계도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져야 할 것입니다.

 

건화의 방재 분야 설계 기술력이 돋보인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에 포함된 고수직구 조감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