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 감리현장 취재(1)] 

  

(출처 :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HAPPY700

  

 한국의 알프스라 불리는 평창군은 해발 700m 안팎의 고지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발 700m의 환경은 인체에 가장 적합한 기압 상태로서 뇌의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알맞게 조절하여 피로 회복과 노화 지연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APPY700'은 해발 700m 지점이 가장 행복한 고도라는 의미를 가진 평창군 BI(Brand Identity)입니다.

    

정상 부근에는 천 년을 산다는 주목들이 우뚝 서 있고, 끝없이 이어지는 태백 준령에는 운해가 펼쳐져 있다.

(출처 : 평창군 홈페이지)

    

우리나라 전통썰매가 세계 스키의 원조?

  

 자연이 아름답고 사람 살기 좋은 곳, 평창군 대관령에는 한국 스키의 발상지라는 표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는 1949년 대관령에 슬로프를 만들어 이듬해 전국 대회를 개최한 데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4500년 전부터 평창 등지에서 사용됐던 우리나라 전통썰매가 발칸반도를 거쳐 스칸디나비아, 아이슬란드까지 퍼져나갔다는 독일 학자의 주장과,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스키의 신 울레르(Uller)가 신고 있는 것이 한국 스키와 비슷하다는 일본 학자의 말에 근거해서, 우리나라 전통썰매가 세계 스키의 원형일 수도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제23회 동계올림픽 개최지, '평창'

  

 ‘세계 스키의 발상지일 수도 있는 역사적인 고장 평창에서 2018년 동계올림픽이 개최됩니다. 평창은 지난 20111차 투표에서 95표 중 63표를 얻어 독일 뮌헨과 프랑스 안시를 제치고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되었습니다. 1차 투표에서 개최지가 결정된 건 2002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선정했던 1995년 총회 이후 16년 만이라고 합니다.

  

"2018년 동계올림픽은 평창에서" 평창이 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되었음을 알리는 자크 로게 IOC 위원장.

(출처 : IOC 홈페이지)

 

건화,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 감리업무 수행 중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 조감도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메인스타디움 내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는 봅슬레이, 스켈레톤, 루지 종목이 열리는 경기장으로, 트랙 2,018m, 스타트하우스 외 6개동, 관람석 11,000석 규모의 경기장입니다. 세계에서 27번째, 아시아에서 2번째, 국내 최초로 건설되는 경기장으로 1,241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었습니다.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 공사현장 전경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는 2017년 말 준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며, 세계인의 화합의 장이 될 이 사업에 우리 건화 감리CM본부가 책임감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23일에는 우리회사 임원 및 감리단장회의에 참석한 임원들이 현장을 찾아가,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의 공사 진행과정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하고 현장을 견학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2015년 임원 및 감리단장 회의 시 스키점프대 현장 견학 모습

 

2015년 임원 및 감리단장 회의 시 현장 견학 모습

    

2015년 임원 및 감리단장 회의 시 평창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 공사 추진현황 발표 중인 문기현 상무 모습

   

   

 ☞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 감리 현장에서 근무 중인 감리단장 문기현 상무, 김승기 이사, 정대영 부장 세 분의 인터뷰 내용은 다음 호에 게재하겠습니다. 기대하십시오.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건화의 노력

  

 슬라이딩 센터 외에도 우리 건화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 진입도로공사 설계 및 감리, 광주~원주(2영동) 고속도로(6,7공구) 설계, 진부역 진입도로(유천~용산) 설계, 원주~강릉 철도건설 제9공구 노반신설공사 감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는 건화 가족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 진입도로공사 설계, 감리

과업기간 : 2013. 7 ~ 2014. 4(설계), 2015. 2 ~ 2017. 3(감리)

사업개요 : 연장 2.71km, 교차로 3개소, 터널 1개소

  

  

     

광주~원주(2영동) 고속도로(6,7공구) 설계

과업기간 : 2007. 7 ~ 2010. 2(설계)

사업개요 : 연장 15.38km, JCT 2개소, 교량 19개소, 터널 4개소

    

    

   

진부역 진입도로(유천~용산) 설계

과업기간 : 2014. 3 ~ 2015. 1

사업개요 : 연장 4.69km, 교차로 2개소, 교량 4개소, 터널 2개소

    

 

     

원주~강릉 철도건설 제9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감리

공사기간 : 2012. 6 ~ 2016. 9

사업개요 : 연장 12.7km, 교량 1개소, 터널 12.5km, 경사갱 2개소

  

          

원주 - 강릉 철도건설 제9공구 터널 현장에서 검측 중인 우리회사 현장 감리원 이병운 과장 

     

  

터널 막장 점검(천공 및 장약) 중인 현장 감리원 이병운 과장 

 

to be continued...

Posted by kh202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경수 2016.01.06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회사와 사명감에 묵묵히 일하시는 모습이 참으로 훌륭합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계절에 몸관리 잘하시고 힘내세요..
    건화 감리단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