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화人터뷰] 6단계 사업이 내 성장의 밑거름-전용태 이사

People/건화가족

by kh2020 2017. 2. 1. 08:59

본문

[12월 와우건화상 수상 - 상하수도2부 전용태 이사]

 

 

수도권 광역상수도 6단계 사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의 수도환경본부를 이루게 한 초석이 바로 이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최진상 사장님과 같이 과업을 수행하면서 많은 걸 배웠습니다.

 

 

Q. 와우건화상 수상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식을 듣고 기분이 어떠셨어요?

 

 연말에 바쁜 일이 있어 칭찬코너에 추천된 것을 늦게 알게 되었어요. 많은 분께서 댓글로 응원도 해주시고... 기분이야 당연히 좋~죠! 추천해준 김형진 대리와 응원해 주신 모든 분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뜻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수상자 전용태 이사(왼쪽)과 추천자 김형진 대리  

 

 와우건화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지만 조금 쑥스럽고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거워집니다. 제게 칭찬해준 동료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Q. 수상 소식에 동료분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부서에서 임직원분들이 축하를 많이 해주었어요. 그리고 꼭! 한턱내라고 하더군요... 기분 좋게 소주 한 잔 사야겠습니다. ^^

 

고맙다! 퇴근하고 가자! 내가 쏜다!

 

Q. 동료분들께서 이사님의 조언이 큰 힘이 된다고 하십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크게 조언해준 건 없는 것 같아요. 제가 알고 있는 것을 알려드린 것뿐인데 좋게들 봐주시니 기분 좋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도 지금까지 직장생활 하면서 윗분들에게는 결혼, 대인관계로, 직원들과의 소통, 업무 등으로 많은 조언을 받았어요. 제가 윗분들에게 조언을 받고 큰 도움이 된 것처럼 저도 주변 분들에게 제가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알려드리고 싶어요. 직원들의 사적인 고민에 대해서는 제 경험담을 들려주고 업무와 관련된 경우라면 최대한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알려주고 관련된 자료를 찾아 주려고 합니다. 주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앞으로 더 열심히 알려주고 싶어집니다. ^^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건 좋은 일입니다

 

Q. 수도환경본부에서 시행 중인 공부사랑방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공부사랑방은 3개 부서에서 2주에 한 번씩 업무를 수행하면서 검토했던 내용이나 이슈가 되는 것을 주제로 삼아서 자료를 작성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공부사랑방을 시작한 지 약 2년 정도 지나고 나니 지금은 많은 자료가 축적되었어요. 그리고 직원들도 본인이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내용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큰 도움을 받고 있고, 축적된 자료는 다음 설계 시 활용도 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해요.

 

수도환경본부 공부사랑방 활동 모습 

 

Q. 그동안 공부사랑방을 운영하면서 얻은 성과와 앞으로 개선사항이 있다면?

 

 설계를 배워가고 있는 직원들에게는 다른 곳에서 구하기 힘든 좋은 자료임이 분명하고, 경력직 직원들에게는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한 간접 경험과 또는 오랜 시간이 지나 잊어버렸던 내용을 다시 숙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개선할 사항으로는 직원들의 출장이 많아 100% 참석이 어려운 실정인데... 참석률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야 되겠다 싶어요. 그리고 이제는 축적된 자료를 설계에 활용함으로써 업무파악 시간을 줄이고 설계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고 앞으로도 꾸준히 자료의 업그레이드와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시작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꾸준함이 아닐까?

 

Q. 그 어렵다는 OOO 발주처를 담당하고 계시는데 이사님만의 관리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OOO 발주처는 상하수도 계통 발주처 중에서 제일 까다롭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OOO 발주처 프로젝트를 할 때는 경험이 없어 무척 힘들었습니다. 지금도 힘들지만 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습니다. 타 발주처보다 업무적으로 힘들어서 피하고 싶은 건 사실이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일입니다. 이왕 해야 할 일이라면 기분 좋게 하려고 합니다.

 

 달리 생각해 보면, 하드 트레이닝을 통해 이것저것 배우는 것도 많다는 장점이 있겠고요. 특별한 관리 노하우는 없고 저 나름대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있다면 발주처와 신뢰를 쌓기 위해 요청사항에 대해서는 시간을 맞추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을 하면서 조급해하지 않고 이 또한 지나가리라고 생각하며 묵묵히 일하고 있습니다.

 

이왕 해야 할 일이라면 기분 좋게...

 

 Q. 95년에 입사하셔서 그동안 회사에서 많은 추억이 있을 거 같습니다. 그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입사 이후 광역상수도 1단계 단선구간 복선화 사업 등 여러 건의 설계를 수행했습니다. 그중에서 수도권 광역상수도 6단계 사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의 수도환경본부를 이루게 한 초석이 바로 수도권 광역상수도 6단계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업은 수도권 지역에 광역상수도를 공급하는 사업으로서 그 당시 수도환경본부에서 가장 큰 프로젝트였습니다. 최진상 사장님과 같이 과업을 수행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힘든 일도 많았지만 제가 설계업무를 수행하는 밑거름이 된 프로젝트라 생각합니다.

 

상하수도1부 조봉근 전무(왼쪽)와 함께 스마일~ 

 

Q. 주말에 자녀와 함께 출근해서 근무하실 정도로 가정과 일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십니다. 아이들이 열심히 일하고 계신 아빠를 보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서산 해미읍성에서 가족들과 함께

 

 아이들이 아빠가 일하는 회사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다고 해서 아이들과 함께 주말에 출근한 적이 몇 번 있었어요. 아이들이 제가 설계하는 모습을 보고서는 정말 어려운 일을 하고 있다고 하며 우리 아빠 맞아?”라고 감탄하며 신기해했죠. 아이들이 저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이해하는 좋은 계기가 된 거 같아요. 그리고 사무실에 있는 많은 설계도서를 보고서는 정말 많이 놀라는 눈치였어요. ^^ 교과서보다 훨씬 두꺼운 책들이 무수히 쌓여 있다 보니...

 

우리회사 콘도가 있는 안면도 자연휴양림에서... 

 

Q. 특별한 취미가 있으신가요?

 

 제가 축구를 좋아해요. 그래서 예전에는 주말마다 축구를 했는데 지금은 몸이 불어 전처럼 못하고 있죠. 예전에는 나름 '우리 동네 펠레'였습니다.^^ 옆 동네에도 펠레가 있었는데 옆 동네 펠레보다는 제가 한 수 위였습니다. ^^v

 

다음에는 반드시 우승하리라! FC건화 파이팅!(뒷 줄 왼쪽에서 네 번째가 전 이사)

 

 몇 년 전 가을에 열린 용역단 축구대회에 참가해서 경기 하다가 발목이 골절된 후 주춤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몸을 만들고 건강관리를 위해서 조기축구를 다시 시작할 것입니다. 작년 우리회사 FC건화가 준우승을 한 건설인 축구대회 때는 스탠드에서 열심히 응원하며 마음으로 경기에 참가했습니다. 올해는 제 컨디션을 끌어올려서 몸과 마음이 하나되어 꼭 참가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경기가 있을 때 직원 분들이 와주셔서 응원해 주신다면 정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꼭 와서 응원해 주세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2017년도 벌써 한 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지나간 시간을 되돌릴 순 없습니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 후회 없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건화가족 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 한 말씀 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저도 주변 분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우리 모두 칭찬을 통해 서로 소통하며 즐겁게 생활합시다. 감사합니다.

 

칭찬하면 돼지도 나무를 기어 오른답니다... 우리 모두 즐겁게 생활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