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17년 개인 ONE Thing 실천 우수사원]

     

     

안녕하십니까? 도시단지부 유청산 부장입니다.

     

혹시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아십니까? 그것은 도전하지 않는 것일 겁니다. 저는 도시단지 설계업무를 20년째 하고 있고 상하수도 기술사에 도전하여 올해 8월에 합격했습니다.

     

200311, 사원 3년 차로 건화에 입사하여 2011년에 처음 기술사에 도전했지만 3개월 만에 포기하고 3년 뒤에 다시 도전했습니다. 그 이듬해인 2015년에는 우리 건화에서 원씽 운동을 시작했고 그때 저의 원씽을 공부와 접목했습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라~! , 저는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풋풋했던 건화 입사 시절~

     

그렇습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저의 원씽은 하루 5시간 이상 기술사 공부하기입니다.

     

2011, 처음에 공부하기 위해 책과 기출문제를 보았더니 상하수도 이송 분야 이외엔 단어나 용어조차도 알 수 없었습니다. 분명 한글로 쓰여 있는데 도무지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기술사는 되어야 했고 이해가 안 되니 까짓거 일단 다 외워버리자하는 마음으로 100문제 암기에 도전하였습니다. 하지만 3개월 뒤에 기억나는 것은 어제 공부한 거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좌절하던 중에 프로젝트는 바빠져 집에 돌아가면 녹초가 되었고 와이프도 회사 일과 육아, 가사노동에 힘들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중도포기가 되었고 다시 예전의 저로 돌아갔습니다. 그렇게 도전을 포기한 채 3년 후, 저를 다시 되돌아보니 기술자로서의 부족함과 가족에 대한 책임감, “이대로 살아도 괜찮을까?” 하는 불안감 등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2014년 가을, 굳은 결심을 다시 하고 기술사에 재도전했습니다. 먼저 원씽을 통해 알게 된 더하기가 아닌 빼기를 통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했습니다. 다음(포털사이트)에서 합격자 수기를 읽고 공부 방향을 잡고 보니 공부할 양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때 10,000시간의 법칙이 떠올랐습니다. 매일 5시간을 공부해도 2,000, 5년 반이 걸리더군요. 그래서 최소한 5시간은 매일 공부하자라는 원씽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시간계획표입니다. 평일에는 5시 반에 기상해서 잠을 자고 있는 아들을 처가에 데려다주고, 출근해서 업무 시작 전에 1시간을 공부했습니다. 회사업무를 마치면 새벽 1시 반까지 공부하고 집에 가서 3시에 잠을 자고, 다시 5시 반에 기상을 했습니다.

     

     

주말에는 아침 8시부터 저녁 7시까지 공부를 하는데 분명히 5분 졸았는데 2~3시간은 지나있는 Time Warp를 경험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Time Warp를 겪을 때마다 공부한답시고 퍼 자는 제가 밉고 가족들에게 미안하여 눈물 흘린 적도 많았습니다. 주말에는 이렇게 평균 8시간을 공부했습니다.

     

공부가 길어지니 위기와 우여곡절도 많았습니다. 모르는 용어가 많아서 이해하며 공부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고 제가 맞게 공부를 하는 건지도 두려웠습니다. 또한 언제 합격 할까?’가 아니고 과연 합격은 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컸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혼술을 하며 자격증 취득을 향한 간절한 마음과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 등을 되새기고 또 되새겼습니다. 그렇게 소주병도 쌓여만 갔습니다.

     

위기가 올 때마다 한 고비, 한 고비 한계를 넘기니 공부가 즐거워지기 시작했고 집중도 잘 되었으며,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도 생겼습니다. 공부에 집중하기 위한 시간관리는 안정화 되었고 습관이 되었습니다.

     

3년 동안 변화된 행동과 새로운 습관이 제가 그토록 간절하게 원했던 상하수도 기술사에 합격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동안 많은 관심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회장님, 사장님, 본부장님, 부서장님께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상하수도 기술사는 올해까지 총 748명이 배출되었으며 전국의 단지설계 분야에서는 제가 2번째로 상하수도 기술사가 되었습니다. 저는 원씽을 통해 한 가지에 집중했을 때 일어나는 변화와 시너지 효과를 경험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새로운 원씽을 세우고 도전할 것입니다.

     

도전할 목표로는, 그동안 뜸하게 해왔던 운동을 주기적으로 하고 금연 시행, ·박사 학위 취득, 영어회화 증진 등 하나씩 하나씩 즐거운 도전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부서에서는 101일부터 금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도 동참하기 위해 25년간 피워온 담배를 끊었습니다. 저희 부서 62명의 임직원 중 흡연자는 31명으로 50%였으나, 부서장의 적극 지원으로 저를 포함하여 29명이 금연서약을 하고 현재 금연 중에 있습니다.

     

부끄럽고 창피하지만 오늘 제가 준비한 것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저는 30세에 건화에 입사하여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까지 약 15년간 받은 월급으로 결혼을 했고, 차와 집을 샀고, 현재 아들을 낳아 키우며 잘 살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는 건화가 저와 저희 가족을 잘 성장시켜 주었습니다만, 이제부터는 제가 우리 건화와 도시단지부를 성장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kh202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