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대면 교육 시리즈 2] 행복한 직장의 비밀 : 우문우답

Education/교육

by kh2020 2020. 5. 11. 16:40

본문


COVID-19로 인해 당분간 'kunhwa STORY'를 통해 비대면 교육을 실시합니다. 「kunhwa 2030」 비전의 전략 방향인 '젊고 건강한 기업문화 창조'와 관련된 내용 중 사람중심, 경영 혁신 등의 내용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사람중심 - 가족친화교육

 

박지영 / LG유플러스 즐거운 직장팀 팀장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꿈의 직장은 어떤 직장 인가요?

 

2016년도 한 조사기관에서 우리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1000여 명 되는 청년 구직자에게 물었습니다. “좋은 직장이란 어떤 직장일까요?” 그런데 그 결과는 아주 재미있게도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곳이 좋아요.” 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포션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좋은 선후배 그리고 동료를 만날 수 있는 곳이 바로 좋은 직장이다.” 라는 응답을 하였습니다.

 

여러분 행복하신가요? 행복의 정의 또한 개개인의 기준과 가치에 따라 굉장히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영국 방송에서 발표한 행복에 이르는 지침에는 17가지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가 공감할 만한 내용들이 행복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얻는 시사점은 여러분들 수면 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 하시는 부분이 어디인가요? 바로 직장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직장에서 행복하지 못하면 여러분 개인의 삶에서 또한 행복과 거리가 멀어지는 겁니다.

 

행복이라는 부분을 꿈의 직장과 연결해서 다시 한 번 정의를 해 보고 싶습니다. 꿈의 직장이란 내가 행복해지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그래서 이 꿈의 직장은 남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나와 우리 구성원 한 명 한 명과 회사가 함께 만들어 가야만 하는 것이라고 저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문현답(愚問賢答)이라는 한자성어를 들어보셨나요? 원래 한자 뜻은 어리석은 질문에 현명하게 답변을 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요. 저는 소리만 차용하여 달리 표현해 “우문현답.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우리의 문제는 어디에 답이 있다? 현장에 답이 있다.” 또한 저는 우문현답을 “우리의 문제는 현장 구성원의 목소리에 있다.”라고 추가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두 번째 꿈의 직장의 비밀은 제가 만들었는데 우문우답이다. “우리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 그 답을 가지고 있다.”라는 부분입니다.

 

우리의 문제는 우리가 해결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문제는 반드시 문제를 푸는 열쇠가 있다는 노먼 빈센트의 말처럼 여러분들 스스로가 긍정적인 마인드를 좀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고 여러분들이 정말 변화를 이끌어 가셨으면 하는 그런 부탁의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평범한 구성원들을 채용을 해서 단순히 그들의 손가락을 움직이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20~30% 밖에는 발휘가 안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의 머리를 움직이면 40~50%까지 증가될 수 있고, 더 중요한 것은 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면 100배에서 200배까지 그 사람의 능력을 끌어 낼 수 있다는 겁니다. 사람이 가진 능력의 차이는 5배 정도가 최고이겠지만 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의식의 변화는 100배 이상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성과를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정말 우리 구성원들이 행복한 그런 꿈의 직장을 만들어 보시는 것 어떠실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