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화의 ‘무결점 품질경영’을 상징하는 엠블럼으로, 우선은 사내 문서(설계검토의뢰서 및 검토보고서 및 대외 공문서)에 활용할 것이며, 추후 활용 범위를 준공도서 등으로도 확대해갈 예정이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건설기술진흥법」(부실벌점 산정방식을 합산방식으로 변경), 「중대재해기업처벌법」(안전사고 발생시 「산업안전보건법」보다 훨씬 더 무거워진 징벌제도) 등 각종 법령 강화와 용역수행성과의 PQ평가 적용으로 인해 안전관리와 품질관리의 요구 수준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더불어 설계 결과물에 대한 품질 혁신을 통해서 우리 건화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무결점 품질경영체계 구축’과 변화와 혁신의 물결이라는 의미로 올해부터 K-wave 운동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지난 8일 열린 부서장 회의에서 황규영 사장은 “무결점 품질경영체제 구축”을 주제로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품질경영 시스템(QMS ; Quality Management System) 구축을 2021년 건화의 중점 추진과제로 삼겠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입니다. 황 사장의 발표 내용을 압축해서 정리해 드립니다.

 

황규영 사장이 무결점 품질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전개될 K-wave 2021 운동의 취지와 액션플랜을 발표하고 있다.

 

▶ K-wave 운동의 의미

 

 

▶ K-wave 2021 운동의 주요 골자

 

 

1. 부서별 품질보증팀 운영

 

설계 성과품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부서별로 품질보증팀을 각 2명(정․부) 선정하였습니다. 품질보증팀은 해당부서의 준공前 성과품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설계검토팀(감리CM본부)에 성과품 검토를 의뢰하고 피드백을 하는 등 K-wave 운동에 관련된 제반 활동을 주관하게 됩니다.

 

2. 설계검토팀 운영

 

감리CM본부 대기감리원들로 구성된 설계검토팀은 설계부서에서 요청하는 설계 성과품 검토 작업을 수행합니다. 상하수도․단지․도로․수자원 등 주요 분야별로 각 1명씩 총 5~6명으로 구성됩니다. 설계검토팀은 비상설 조직으로 팀원의 선정과 교체는 감리CM본부 기술지원부 부서장이 담당합니다. 또한 분야별 기술고문들이 설계검토팀에 기술자문을 하게 되며, 품질관리실은 이러한 검토업무 전반을 조율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3. 부실벌점 대책회의 정례화

 

준공 프로젝트 및 이슈 발생 가능 프로젝트들에 대한 조직적인 점검 및 대응을 위해 부실벌점 대책회의를 정례화하였습니다. 이 회의에는 사업부서 부서장들과 지원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부서별 준공 프로젝트들에 대한 설계 검토 작업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현안사항에 대한 논의하는 한편, “무결점 품질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들을 점검하게 됩니다.

 

 

1. 상주 감리원의 책임감 있는 업무 유도

 

감리현장에서의 안전관리․품질관리․품질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감리원은 회사를 대표하여 현장에 근무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건설사업관리 업무수행지침서를 반드시 숙지해야 하며, 정확하고 철저한 ‘현장검검 체크리스트‘를 작성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2. 현장관리PM의 철저한 현장관리

 

현장 감리원은 현안사항 발생시 현장관리PM에게 즉시 보고하고 공동대처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현장감리원-현장관리PM-지역본부장-기술고문 등이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공종이나 하자 발생 가능성이 있는 공정을 진행하는 단계에서 함께 협력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K-wave 성과보고회 개최

 

무결점 품질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K-wave 운동의 진척사항을 보고하고 부서별 실천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연간 두 차례 K-wave 성과보고회를 엽니다. 부서별 실천사례 발표 시간에는 3개 본부 및 발표 신청 부서만 발표하도록 해 이 운동이 자발적 분위기에서 진행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또한 의욕관리 측면에서 우수실천부서 선정 및 시상을 예정하고 있으며, 결산보고회(연말)가 끝난 뒤에는 「K-wave 白書」를 발간하여 실천 경험들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K-wave 2021 운동("무결점 품질경영체제 구축“)의 시행일은
2021년 3월 1일입니다.

 

 

Posted by kh202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의수 2021.02.26 14: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K-Wave"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변화하고 혁신하는 것이야 말로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는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새로움을 창조하려는 노력에 백번 공감하고 적극 협력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잘못된 사례를 공유하여 다시는 되풀이 하지 않도록 '실패 사례담 공유를 통한 무결점 운동'도 제안해 봅니다.
    아자아자~ 건화! 파이팅!!